news

데이터 분석은 전문가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누구나 쉽게 분석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좋은 분석 결과는 좋은 데이터 바탕으로 가능하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EZGIS 댓글 0건 조회 1,310회 작성일 19-05-20 14:38

본문

8a1b12b44ffd62301fec6018646def32_1558518585_3897.jpg
< 공공와이파이 분석 활용방안 >

좋은 분석 결과는 좋은 데이터 바탕으로 가능하다.

1. 좋은 분석은 좋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능하다
. 기존 공공와이파이 설치 및 이용률에 대한 데이터가 빈약했음에도 불구하고 의미 있는 변수들을 추출해서 설치대상 지역을 찾아낸 의미있는 분석작업이라고 생각한다.


2. 그러나 이번의 분석은 완벽한 결론을 얻었다고 보기 어렵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데이터가 빈약했기 때문이다. 분석용역을 발주하는 입장과 당장 실행예산을 편성해야 하는 입장에서는 만족스럽지 못할 수도 있으나 최소한 두 세 번 정도의 반복적인 분석을 거쳐야 보다 정교한 분석과 결과를 얻을 수 있다.


3. 보다 다은 분석 결과를 얻는 것이 중장기적 목표라고 할 때, 이번 작업과 연관된 실행(공공와이파이 설치)에서 중요한 점은 비교군을 설정하는 일이다. 분석으로 얻은 위치와 현장에 능통한 지역 행정가들의 직관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적절한 비율로 현장전문가들의 직관에 따라 설치 지역을 몇 개소 추가적으로 지정하여 설치할 것을 권장한다.


4. 그리고 중요한 것은 실측치를 정확하게 기록하는 일이다. 일별, 시간별로 분석 과정에서 쓰인 변수들과 함께 결과치(실제 사용치)를 기록해둔다면 향후의 분석에 많은 도움이 된다. 이런 기록들을 바탕으로 어떤 부분이 지난 분석에서 부족했으며, 어떤 부분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변수며, 직관이 맞았다면, 혹은 틀렸다면 왜 그랬는지 분석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실측치가 바로 1번에서 언급한 좋은 데이터.


5. 즉, 앞으로의 실행을 통해 좋은 데이터를 수집해간다는 생각으로 사용 현황들을 기록해나가는 작업이 필요하다. 차후의 용역이 발주된다.



좋은 사업계획서는 좋은 분석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1. 좋은 사업계획서(제안요청서)는 좋은 분석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공공와이파이를 예로 들자면, 분석작업에서 결정될 부분이 있고 행정차원에서 판단할 부분이 있다. 예를 들면 취약계층이 많은 지역에 공공와이파이를 보급할 것인지의 문제, 거주지나 공공영역 중 어떤 곳에 공공와이파이를 설치할 것인가의 문제는 행정 차원에서 판단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자세한 정책의 방향성과 그에 관한 자세한 지침이 제안 요청서에 담겨야 한다. 


2. ‘경제적으로 취약하기 때문에 공공서비스(공공와이파이)를 더 보급해주어야 한다’는 모든 사람들이 동의하지 않을 수 있는 선택의 문제다. 취약계층이 거주지에서 쓸 것 같은 데이터의 양과 그에 따라 발생할 비용을 공공와이파이로 충당한다는 결정은 정책 차원에서 결정되어야 한다. 그에 따라 ‘설치 지역의 20%는 취약계층 거주지에 할당한다’ 와 같은 자세한 지침이 제안 요청서에 담겨야 한다. 용역 수행자는 그에 따라 취약계층 거주지를 찾아내면 된다. 


3. 만약 인구 밀집지역에 가중치를 많이 두어 분석할 경우에는 거주밀집지역이 설치 대상으로 분석될 가능성이 크다. 그런데 거주지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개인 비용으로 사설 인터넷(KT,SKT 등)을 사용하고 집 안에 공유기를 설치한다. 이런 지역에도 공공와이파이를 설치할 것인가? 혹은 그러한 사적 영역은 개인의 비용과 책임으로 남겨두고, 사람들이 모이는 공공영역을 설치 우선 순위로 둘 것인가? 이러한 내용 역시 정책적 차원에서 결정되어야 한다.


4. 같은 문제를 다른 말로 풀어쓰자면, 분석 작업을 통해서는 ‘많이 쓸 것 같은 지역’을 찾아낼 수 있다. 그렇지만 공공서비스의 우선순위가 어디인지를 판단함에 있어서 단순히 양적 접근이 아니라 질적으로 대상을 선별하고 가려낼 필요가 있다. 이것은 발주자인 공공부문의 몫이고 사전 연구나 결정을 통해 이러한 내용이 제안요청서에 잘 반영되어야 분석자는 온전히 분석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된다.